2012년 6월 9일 토요일
모바일 컨텐츠들
정발판에는 대부분 해당이 없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해외판 블루레이에는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컨텐츠가 부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잘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가지고 있으면서도 몰라서 활용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어서 간략히 소개해 봅니다(디지털카피나 울트라바이올렛 디지털카피의 경우 블루레이에 동봉된 Redemption 코드를 사용할 수 있는 유효기간이 있으니 현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가 없더라도 그 기간 전에 일단 PC에 다운로드해 두거나 울트라바이올렛 계정에 등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발판의 경우에도 제일 아래에 있는 포켓블루에는 관심을 가져볼만 합니다.
먼저 가장 많은 분들이 접해 보셨을 디지털카피입니다. 보통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 및/또는 윈도우 모바일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파일이 제공됩니다. 아이폰/아이패드용의 경우 해당 블루레이를 구입한 국가의 아이튠즈 스토어 계정이 필요하고 한국어 더빙이나 자막이 지원되는 것이 아직 없어서 현재까지는 국내에서는 외면당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국내판에도 어설픈 DVD 동봉보다는 이러한 디지털카피가 제공된다면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울트라바이올렛 디지털카피입니다. 이것도 디지털카피이긴 한데 모바일기기에 직접 다운로드 받은 후에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스트리밍 재생 방식으로 콘텐츠를 이용하게 하는 형태입니다(단, PC에는 다운로드도 가능). 요즘 워너와 소니가 활용하기 시작한 방식인데 일반 디지털카피에 비해 보다 많은 기기에서 좀 더 자유롭게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스트리밍 재생이니 무선 접속환경이 중요하다는 점, Flixster 앱을 이용해야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 등의 무시못할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켓블루(pocket BLU)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니버셜 타이틀과 일부 폭스 타이틀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그리고 기타 모바일폰/기기에서 포켓블루 앱을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는데, 디지털카피 다운로드 기능, 블루레이 플레이어 리모콘 기능, 부가영상 제공 기능이 제공됩니다.
디지털카피는 굳이 이 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아이튠즈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므로 실제로 의미있는 것은 부가영상 제공 기능입니다. 그 작동방식은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포켓블루 기능 지원 타이틀을 재생시킨 상태에서 포켓블루 앱을 실행시키면 해당 타이틀과 관련된 부가영상의 잠금이 해제되는 식입니다. 아래 사진에 보시면 각 타이틀의 자물쇠 아이콘이 잠금이 해제된 모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물쇠 아이콘 우측에 있는 숫자가 제공되는 부가영상의 갯수입니다. 부가영상은 삭제장면, 제작과정, 인터뷰 등이고(블루레이 서플과 중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세컨드 스크린이라고 해서 블루레이가 재생될 때 그와 동기화되어 해당되는 서플이 모바일 기기에서 동시에 재생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포켓블루 기능은 꼭 해외판에서만 제공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에 잠금이 해제된 타이틀 중 분노의 질주 5, 나잇 앤 데이, 폴, 로빈후드, 스카페이스, 스캇필그림, 위대한 레보스키 등은 모두 정발 블루레이 디스크를 넣은 상태에서 잠금이 해제된 것입니다(스캇필그림은 기억이 좀 정확하진 않습니다만). 따라서, 아이폰/아이패드 등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유니버셜 타이틀을 재생할 때 포켓블루 앱을 한번 실행시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틀 재생 버튼을 누르자마자 잠금해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 언어 선택 메뉴에서 언어를 선택한 후 타이틀 기본메뉴가 나오기 전 시점 중에 앱에서 타이틀을 인식하고 잠금이 해제됩니다(물론 BD 플레이어와 모바일기기가 같은 무선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포켓블루 기능 제공 타이틀은 포켓블루 앱 내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에 추가한 2장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근에 추가된 타이틀 위주로 볼 수도 있고 그냥 알파벳 순서로 쭈욱 목록을 볼 수도 있습니다(위에 있는 9개 타이틀만 나온 사진은 잠금이 해제되어 제 라이브러리에 등록된 것들이구요).
포켓블루 기능 제공 여부는 각 판본마다 다른 경우도 많으니 목록에 올라와있는 타이틀인데 왜 잠금해제가 안되는지 이상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아바타가 있는데, 제가 소장하고 있는 정발 일반판/확장판, 독일 확장판에는 포켓블루 기능이 없었습니다. Inglourious Basterds 같은 경우도 포켓블루 기능 지원 타이틀이긴 한데 프랑스판(정발판)에는 그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백투더퓨쳐도 정발판에는 포켓블루 기능이 없었던 것 같고, 영국판도 이상하게 1편만 포켓블루 기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는 위에 소개드린 모든 것들이 한글자막 지원이 되지 않아서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인데, 그래도 이왕 비싼 돈 주고 구입한 타이틀이니 제공된 기능들을 사장시키지 말고 조금이라도 혜택을 누리자는 취지에서 간단히 소개 올렸습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