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9일 토요일
캐나다판에 대한 이해
아마존 캐나다에 주문을 많이 하시는데, 캐나다판에 대해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고 잘못된 정보를 올리시는 분들도 있어서 캐나다판의 정체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1. 원칙적으로 캐나다판 블루레이는 미국판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제 한글자막 리스트에 굳이 미국이라고 쓰지 않고 북미라고 쓴 이유도 미국판과 캐나다판이 대부분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지리적으로라면 멕시코도 북미에 포함시킬 수 있겠지만 그쪽은 사실 언어문제상 라틴아메리카 판본에 속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 리스트에서 북미는 미국+캐나다의 의미입니다.
2. 하나 조심해야 할 것은 Alliance (현재는 eOne이 인수)와 같이 미국 메이저 회사 이외의 곳에서 출시한 타이틀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판 다이하드 블루레이의 경우 캐나다에서도 FOX가 출시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캐나다판은 미국판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즉, 캐나다판의 출시사가 FOX, Buena Vista(Disney), Warner, Paramount 등 우리가 흔히 아는 곳이라면 캐나다판이 미국판과 동일하다고 생각하고 안심하고 주문하셔도 됩니다.
3. Alliance 타이틀의 경우에도 예외적으로 미국 타이틀과 동일한 경우가 있습니다. Alliance 타이틀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곳이 그래도 규모가 어느 정도 되므로 타이틀을 독자적으로 제작할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보다 캐나다에서 먼저 출시된 타이틀 중 Alliance에서 발매한 것이 있다면 이건 캐나다 독자 판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Alliance 판본이 나중에 나오는 미국판보다 질이 낮은 경우도 있지만 더 나은 판본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Alliance가 캐나다에서 타이틀을 발매한 이후 미국에서 새로운 판본이 나올 수가 있는데 이 때 Alliance에서 새로운 판본의 타이틀을 다시 선보이는 경우에는 Alliance 판본이라도 미국판과 동일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세븐 블루레이를 들 수 있습니다. 세븐은 Alliance가 2009. 3. 3.에 블루레이로 먼저 발매를 했었습니다. 미국에선 2010. 9. 14.에 좀 더 나은 판본으로 선보이게 되었는데 이것과 그 전에 나왔던 캐나다판은 완전히 다른 판본이었습니다. 그런데 Alliance에서는 보다 향상된 판본인 미국판이 출시되자 캐나다에서도 같은 시기에 동일한 소스를 사용한 새 블루레이를 출시하였고 그런 이유로 블루레이 북 형태의 세븐 블루레이는 Alliance 발매 캐나다판이라도 미국판과 동일한 제품이 된 것입니다. 그 외에도 신시티 블루레이 같은 것도 이와 비슷한 과정을 거쳤습니다.
결론적으로 캐나다에서 블루레이를 주문하실 경우에는 대충 위에 설명드린 내용 정도만 알고 계시면 원치 않은 물건을 주문하는 일이 생기지는 않으실 겁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