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국내판에는 없지만 북미 일반판들이나 일본판(영국판은 UV 다운로드 형식으로 제공)에 추가로 포함된 서플 디스크의 내용입니다.
* Journey of Discovery: Creating Man of Steel (175분)
일종의 PIP 서플로서 영화가 재생되는 동안 관련된 제작 영상 등을 감독, 출연자, 스탭들이 해설하는 영상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월마트나 타겟 독점 서플에 나오는 내용도 일부 중복해서 나옵니다. 중간에 아무 설명 없이 영화가 재생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실제 분량은 175분보다는 적습니다(Rotten Tomatoes 같은 사이트에 기재된 것처럼 83분이 실제 분량인 듯한데 체감 분량은 그보다는 많았던 듯).
영화 전반을 아주 잘 다루고 있는 영상이므로 사실 이 서플만 있어도 충분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서플을 국내판에 넣지 않다니....
다른 것들도 볼만하지만 저는 슈퍼맨이 월드엔진을 파괴하는 장면을 특수효과 소리나 대사 없이 화면과 음악만으로 보여준 부분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HD 영상이고 영어자막이 지원됩니다.
헨리 카빌과의 특이한 인연(헨리 카빌이 어렸을 때 만났던)을 얘기하고 있는 러셀 크로우입니다.
이게 뭔가 하고 궁금하실텐데 감독이 주연배우들에게 장난치기 위해 엑스트라들에게 좀비 분장을 시킨 겁니다. ㅎㅎ
다크나이트에 이어 이번에도 도심과 마지막 역 장면은 시카고에서 촬영했더군요.
* Planet Krypton (18분)
마치 조드 장군의 지구 침공이 실제로 있었던 사실인 것처럼 전제하고 만든 다큐멘터리입니다. 과학자들이 조드 장군의 함선과 지구에 있었던 정찰선이 주고 받은 교신 내용을 기초로 밝혀낸 크립톤 행성의 역사와 문화를 설명하는 서플입니다. 이 서플 내용 중 Lexcorp나 Wayne Enterprises 표시가 등장하기도 하고 후속편의 떡밥이 아닐까 사람들을 흥분하게 만들었던 Doomsday 텍스트가 보이기도 합니다. 여러모로 재미있는 서플인데 국내판에 누락된 것이 아쉽습니다. 역시 HD 영상이고 영어자막이 지원됩니다.
2. 다음으로는 월마트 독점 서플입니다. 월마트 독점 서플은 위에 언급한 서플 디스크에 2가지 서플이 추가로 담긴 형태로 제공됩니다. 물론 HD 영상이고 영어자막이 지원됩니다.
* The Sonic Landscape of Man of Steel (13분)
맨 오브 스틸의 음악에 관한 서플입니다. 굉장히 특이한 악기와 악단 구성을 했더군요. 한 부분에서는 갑자기 스트라디바리 바이올린 찬양을 ㅎㅎ
* The Iconic Characters of Man of Steel (20분)
배우와 감독, 제작자들이 맨 오브 스틸의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 하는 영상입니다. 캐릭터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도와주는 서플인데 이걸 리테일러 독점 영상으로 뺀 것은 조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일본 스틸북 독점 DVD에 수록된 서플이 이것과 같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타겟 독점으로는 총 5개의 씬과 관련한 좀 더 자세한 제작과정과 배경이야기를 들려주는 서플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서플 디스크에 이 독점 서플이 추가로 포함된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HD 영상이고 영어자막을 지원합니다.
* X-ray Vision (총 31분)
월마트와 타겟 독점 서플은 각 30분 정도의 분량이고 어느 한쪽이 더 가치있는 서플이라고 하기 애매하게 잘 분산시켜 놓긴 했더군요...-_-;;